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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LG화학, 가정용 ESS 신제품 유럽·호주 시장 동시 출시

2015.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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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용 ESS 신제품 ‘RESU 6.4 EX’ 출시
 
LG화학이 글로벌 ESS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최근 가정용 ESS 신제품인 ‘RESU 6.4 EX(Extended)’를 개발, 이달부터 유럽과 호주 시장에 동시 출시한다고 밝혔다.
 
‘RESU(Residential Energy Storage Unit)’는 LG화학이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가정용 ESS 제품으로, 2013년 ‘RESU 5.0’에 이어 올해 확장형 제품인 ‘RESU 6.4 EX’를 출시하게 됐다.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은 기본 배터리 용량이 6.4KWh로, 기존 가정용 태양광 패널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3.2KWh급 제품 두 개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어 개별 제품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최대 용량이 12.8KWh까지 늘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유럽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에서 일반 가정(4인 기준)의 하루 전력 사용량이 약 10~15KWh에 이르는 것을 감안하면 ESS에 저장된 전력만으로 이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RESU 6.4 EX’는 2013년 양산한 ‘RESU 5.0’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음에도 부피는 4분의 1, 무게는 2분의 1 이상 줄이는 데 성공하는 등 일반 가정에 설치하기에 가장 적합한 크기로 설계되었다.
 
LG화학은 이달 10일부터 12일(현지 시간)까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유럽 최대 규모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시회인 <인터솔라 2015>에서 ‘RESU 6.4 EX’를 선보이고, 해외 시장에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유럽 등 해외 시장 제품 공급을 위해 바이봐(Baywa R.E ; 독일), 솔라 쥬스(Solar Juice ; 호주) 등 다수의 유통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Baywa R.E는 유럽 최대 규모 신재생 에너지 제품 유통업체이며, Solar Juice는 호주 최대 규모 태양광 제품 판매ㆍ유통업체다.
 
▣ 북미 이어 유럽ㆍ호주  가정용 ESS 시장 본격 공략
 
이처럼 LG화학이 가정용 ESS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공략을 강화하는 것은 글로벌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네비건트 리서치는 글로벌 가정용 ESS 시장이 올해 약 4,300억 규모에서 2020년 약 3조 5,000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유럽 가정용 ESS 시장은 올해 약 47MW 규모에서 2020년 약 844MW 규모로 연 평균 80%에 육박하는 성장률을 나타내며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유럽의 각국 정부는 ESS 보급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지원 및 대규모 실증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독일 정부는 202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35%까지 확대한다는 전략 아래 ESS 설치비용의 30%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영국 및 프랑스에서는 각각 수백 억원 규모의 에너지저장기술 보급 프로그램과 대규모 ESS 실증사업이 추진되는 등 관련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권영수 전지사업본부장은 “북미에 이어 유럽, 호주 등 글로벌 가정용 ESS 시장 공략을 강화하며 이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LG화학의 로고가 박힌 제품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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